언어

[C#]에 대하여

연나연 2024. 7. 4. 15:54

#C++ #비주얼베이직 #자바 #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 #OOP #.NET #기업용

 

- C#는 2002년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닷넷(.NET)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

- 일반적으로 상용 소프트웨어가 아닌, 내부용 또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됨.

- 다시 말해, 닷넷(.NET) 프레임워크 내의 클라이언트 및 서버 개발에 사용됨.

 

- C#은  .NET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하여 견고하고 보안성이 높은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데, 윈도우용 프로그램은 물론 모바일 프로그램,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웹 기반 프로그램, 사물인터넷(IoT)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우리가 어떤 프로그램을 구상하더라도 C#으로 모두 만들 수 있다는 뜻이다.

 

- C#은 C++를 기반으로, 비주얼베이직(visual basic)의 편의성을 결합하여 만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하지만 C++보다는 자바(Java)와 비슷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비주얼 언어가 가진 사용자 친화성, C++의 객체 지향성, 자바의 분산환경처리에 적합한 다중성 등을 모두 지닌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웹, 및 데스크톱 개발은 C#과 같은 고급 언어를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닷넷(.NET) 언어의 일부인 C#은 Windows 기반 프로그램에서도 쉽게 작동하기 때문이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도 C#이 적합합니다.

 

- C++는 본래 유닉스 기반 시스템을 위해 설계되었지만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C#은 표준화되었지만, Windows 환경 이외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닷넷은 Windows에서만 설치가 가능해 다른 운영체제는 사용 불가하기 때문) ( .NET Core를 이용하여 리눅스, 맥 OS 등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도 실행할 수 있다.)

 

2..NET Framework(닷넷 프레임워크)

.NET Framework(이하 닷넷프레임워크)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Windows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환경입니다. C#을 통하여 개발하게 되면 닷넷프레임워크를 통해 개발 되고, 닷넷프레임워크를 통해 실행이 됩니다. 결국, 닷넷프레임워크를 통하여 개발을 하였지만, 닷넷프레임워크가 없다면 실행되지 않습니다.

 

3.CLR(Common Language Runtime)

Common Language Runtimee(이하 CLR) 가상머신입니다. Java에서 JVM과 비슷한 역할입니다. 닷넷은 이러한 CLR위에서 동작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 요청이 발생하면 CLR이 메모리에 가장 먼저 적재 됩니다. 다음으로 CLR 위에서 프로그램이 실행 되는 구조입니다. 

 

4. MSIL(IL)

위에서 컴파일을 하게 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중간언어(MSIL 또는 IL)로 변환 됩니다. CLR은 바로 이 중간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하여 실행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NET으로 만든코드(C#, F#, Visual Basic,C++등)은 하나의 프로그램처럼 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이 닷넷을 강력하게 만드는 장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